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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 재택근무! 코로나로 인한 일터의 변화

likemiya
2021/04/12 195 Read
코로나19로 인해 세상에는 많은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그중에 가장 큰 기업들의 변화는 재택근무 도입 입니다.

사옥 및 사무실 내에서 감염자가 발생할 경우 기업의 손실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임직원에 대해 재택근무 조치를 내리게 된 것이죠.

재택근무를 통해 바리러스 전염을 막고 직원들의 안전을 최우선시하여 건강을 지켜낸 것은
합리적인 선택의 좋은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워크(Smart Work)란
영상회의 등 ICT를 이용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업무를 수행하는 유연한 근무형태를 말합니다.
자택에서 본사 정보통신망에 접속해 업무를 수행하는 재택근무,
자택 인근의 원격 사무실에 출근하는 스마트워크센터 근무,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이동 근무 등이
모두 스마트워크에 속합니다.

이중 재택근무는 스마트오피스로 가는 첫걸음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스마트오피스, 스마트워크의 경우 직장인들의 크나큰 리스크였던 출퇴근 이동시간 절약을 비롯하여 교통의 편의성을 위해
역세권 등 굳이 집값이 비싼 곳에 살지 않아도 된다는 특장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물론 기업도 마찬가지죠.




갑작스러운 재택근무로 인해 보안이 확보된 네트워크로 원격접속 환경을 구축하는 과정 또한 필요했디만
출퇴근 시간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이 절갑되면서 업무에 필요한 것들을 구축하여 업무 생산성의 향상을 기대해 볼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근무환경 변화로 인해 업무가 진행되지 않거나 당혹스러운 감정이 앞서기도 했겠지만 
의외로 재택근무 제도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재택근무가 불가능한 일부 인원의 경우 교대근무나 출퇴근 시간 조정 등으로 탄력 근무를 유도하여
근무의 밀집도를 줄이고 있습니다.

확진자가 한 명만 발생한다 하더라도 해당 부서는 물론 건물전체가 폐쇄 될 수 있는 만큼
큰 위험성을 갖고 있어 고강도 조치가 내려진 것입니다.

재택근무 시행을 통해 어린이집 휴원이나 개학 연기 등으로 가족 돌봄이 필요한 직원, 
임신부 직원들의 불편이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기업이 재택근무 확산은 시기 상조라고 말합니다.
조직의 응집력, 업무에 대한 몰입도 등에서 근로자에 대한 관리감독 부재로 인한
기업의 질이 낙후된다는 이유에서죠.

기업은 직원에게 자율권을 어디까지 우여해 주고 관리감독을 해야 하는지의
넘어야 할 산은 분명 존재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가장 필요한 건 기업과 구성원 간의 신뢰 입니다.

재택근무를 실시하게 되더라도 근무태만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과
조직과 개인의 상황을 최대한 이해하고 배려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서로의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위기는 기회라는 말처럼 근무시간은 9 to 6라는 고정관념과 
비 효율적 업무 진행 방법에서 벗어날 수 있는 좋은 기회 일 수도 있습니다.

재택근무 시행에도 업무의 공백 없이 진행이 가능한 스마트한 솔루션을 제안하는 
디자인그룹아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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